동물·인체 유래 성분 배제해 세포 노화 속도 낮춰
"화학조성배지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카지노 꽁머니

엑셀세라퓨틱스는 중간엽줄기세포(MSC) 배양 배지 'CellCor MSC CD AOF'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원료의약품 등록(DMF)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DMF는 원료의약품의 제조 공정 및 품질 관련 정보를 등록해 의약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관리하는 제도다.

회사에 따르면 해당 배지는 지난 2023년 6월 출시된 제품으로, 화학적으로 명확히 규명된 성분만으로 구성됐다. 동물 및 인체 유래 물질을 포함하지 않아 세포 노화가 느리고, 면역원성과 염증 유전자 발현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또 회사는 지방, 골수, 제대혈, 와튼 젤리 등 다양한 조직 유래의 중간엽줄기세포 배양에 적용 가능하며,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Exosome) 생산과 연구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의일 엑셀세라퓨틱스대표는 "FDA DMF 등록을 완료하며 글로벌 화학조성배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며 "동물·인체 유래 물질 사용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화학조성배지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세포유전자치료제(CGT) 시장이 대량 생산 단계로 진입하면서 원료 물질의 품질 및 위험 관리 기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FDA 등록을 통해 엑셀세라퓨틱스의 배지가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다.

CellCor MSC CD AOF
CellCor MSC CD AOF

무너지는 FDA, 계속되는 임상 실패… 바이오텍, 다시